말 그대로이다. 많이 배워야 하는 부분은 여전히 머신러닝, 딥러닝이기는 한데, 요즘 일하면서 오라클 코딩 튜닝을 어느 정도 해봐야 할 것 같아서 교보문고 갔다가 괜찮다고 생각해서 들고온 책인데 상당히 불친절하다. 아마 대부분의 글의 내용을 쿼리에 집중하고 싶었던 것 같고, 환경 구성이나 오라클 설치같은 부분을 넣다 보면 시간을 많이 잡아먹을 것 같아서 그런게 아닐까 싶다.

 

 오라클 익스프레스를 다운로드 받아고 sql developer까지 설치해서 연동하려고 하다가, Oracle LiveSQL로 해야겠다는 생각에 다 지우고 주말내내 LiveSQL로 실습을 했다. 아직까지는 쿼리에 대한 내용이 주이고, 힌트나 플랜과 같은 어려운 부분은 아직 나오지 않았다. LiveSQL에서 실행계획은 안나오잖아 생각했는데, 구글에 검색해 보니 아래처럼 실행계획도 지원된다는 재미있는 내용이 있다.

 

실행 계획도 지원된다. : 세부 내용은 요기를 참조

https://positivemh.tistory.com/375

 

오라클 sql 무료 테스트 환경 livesql.oracle.com

OS환경 : Windows 10 pro(64bit) DB 환경 : Oracle Database 18.3.0.0 방법 : 오라클 sql 무료 테스트 환경 livesql.oracle.com오라클 sql로 간단한 쿼리를 입력해보고 테스트해보고 실행계획까지 보고싶은데테스트 머

positivemh.tistory.com

 나름 이것저것 설치도 해봤다고 생각을 하기는 하지만, 가장 힘든게 환경구성과 설정 잡는 것들이다. 내가 이것때문에 R을 배우다가 여러번 화가 났던 적이 있었고, 중간에 파이썬으로 갈아탄 이유중에 하나이기도 했다. 요즘 세상에 이런거 하려고 오라클을 설치하는게 정말 구시대적인 발상이라고 생각이 들었다. 

 

 이전 회사에서 하이브와 임팔라를 사용하면서 공부하는데 많은 도움을 받고 쿼리를 작성했던 환경은 아래와 같다.

https://demo.gethue.com/

 

Hue - SQL Editor

Let anybody query, write SQL, explore data and share results.

demo.gethue.com

 위와 같은 HUE 환경을 썼던 나로서는 개인계정이 제공되고 재실행이 되고 쿼리 히스토리 저장도 되는 라이브sql은 정말 감사했던 사이트이다. 머신러닝, 딥러닝, 자연어 처리를 배우면서 초창기에 가장 힘들었던 부분이 환경 구성이었는데, 때마침 접했던 책에서 구글 코랩을 접하게 되었고 처음으로 의존성 문제를 고민하지 않고 순수하게 머신러닝 이론과 코딩에만 집중할 수 있었다. 이전에는 이런거 저런거 설치하고 에러나고 하면서 이론보다는 설치 부분에 대부분의 시간을 잡아 먹었다면 이후에는 그런 부분은 고민 안해도 되서 너무 좋았다.

 

 지금 내모습이 그렇다. 예전에는 저런 환경 구성을 위해서 좋은 컴퓨터를 사거나 AWS같은 환경 구성을 만들어야만 했는데, 이제는 그럴 필요가 없이 준비된 곳에서 코딩만 하면 된다. 

반응형

'Oracle' 카테고리의 다른 글

디지털 로그 분석 : Step별로 구분해준다.  (0) 2023.09.26
Oracle JSON 파싱  (0) 2023.05.04
Oracle null value fill  (0) 2023.03.29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