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라벨님 블로그를 보면서 정말 일에 치여서 사시는구나 생각을 했다.

조직 개편으로 문서작업과 기획 업무를 하시던 차장님이 다른 팀으로 이동하면서 분석 문서 작업과 주간회의도 직접 챙겨야 하는 상황에 쳐했다. 지난주에 보고서 올린게 채택되면서 관련 문서를 계속해서 만들어야 했고, 부서/팀 성과 기술서에 업무 성과 기술서도 작성해야 한다. 첫해에 이거 하면서 정말 땀을 비오듯이 흘렸는데, 2년이 지나서도 쉬운 일은 아니다. 그래도 이제는 예전에 만들어 놓은 것도 있고, 그동안 일하면서 문서 작업도 많이 해놨기 때문에 차분히 정리하면 되는데도 스트레스는 심하다. 아마 회사 다니면서 가장 힘들때가 3번 있다. 상/하반기 성과 기술서 작성할 때와 매년 계약 연장 이후에 업무 기술서 작성하는 시점이 바로 그것이다.

요즘 느끼는 것은 업무를 정리해야겠다는 생각이다. 팀장 되기 전에는 업무 보고를 위해서 매주 업무 정리를 했고 그것을 기반으로 매년 성과 평가서를 작성했는데, 팀장 되고 나서는 일에 치여서 다른 사람들것 만드느라 정작 내 것을 만들지를 못했다. 지금 회사에서 보면 정작 필요한 반기/분기 사업계획과 업무 보고를 하나도 하지 않았던 말로만 팀장이었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러한 업무 보고는 부장님이 하는 일이었고, 나는 그러한 업무중에 일부 정리를 하는 정도의 일을 했고 주로 회의를 가서 업무를 조율하고 다른 부서에 우리가 팔고자하는 서비스에 대해서 설명하는 일을 했다.

대기업은 문서와 PPT로 먹고 산다고 말로만 들었는데, 왜 사람들이 보고서에 목숨을 거는지 요즘 알겠다. 정작 문서를 만드느라 업무를 하는 시간이 부족하기는 하지만, 이렇게 잘 만들어 놓으면 나중에 그만두고 나서도 내 포트폴리오로 쓸 수 있을꺼라는 생각이 든다. 내일부터는 매일 업무 일지도 작성하고, 업무 정리도 해야겠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