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들 20% 이상 수익을 올린다고 하는데 난 아니 내 연금펀드 수익률은 -20%였다. 지난 2년간 미국 투자한 것이 많이 올라서 5% 수익율이었지만 전기차 펀드에 물린게 컸다. -30%이니까 다른데서 아무리 잘해도 답이 없었다. 얼마전 미국 관련 펀드/ETF를 모두 정리하고 마이너스들만 남겨 놓았다. 당분간 마이너스 펀드에 조금씩 물타길 하면서 중국쪽 ELF에 들어가려고 했는데 이게 왠걸 헝다 파산 권고 나오면서 중국관련 주식들이 모두 빠지기 시작했다. 이 정도면 답이 안나온다고 생각이 들정도로 말이지.

40대 중반에 금융회사 계약직으로 일한지 2년인데, 보수도 복지도 만족스럽지만, 불안정한 부분도 있고 해서 연금을 잘 굴려야 하는 상황이다. IRP쪽은 수익 나던 거는 다 정리해서 일단 실탄 쟁여 놓고 있는 상황이다. 여기는 정기예금 들어 놓은 것들도 있고 장기투자 TDF도 플러스 돌아서면서 슬슬 물타기로 수익률 조정이 필요한 상황.

코로나 상투에서 투자를 시작해서 마이너스의 손이 되었다가 간신히 0% 수익률을 맞춘 상태에서 자산 정리중. 이전에 투자했던 펀드/ELF는 모두 플러스로 전환후 매도해서 마통 갚는데 썼다. 지난 2년동안 연금펀드에 돈을 넣어서 물타기 및 신규펀드 가입한게 그나마 선방한 것 같네.

투자는 긴호흡으로 해야 하지만 리밸런싱이 필요하다는 생각이 든다. 남들처럼 20% 수익률은 아니더라도 7% 언저리만 나와도 감사할듯.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