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마전에 크게 유행하던 책중에, Outlier라는 것이 있다. 나도 그책을 보면서 나에 대해서 상당히 많이 겸손하게 되었는데, 그 중에 1만시간의 법칙이라는 것이 있다. 

 내가 사용하는 통계팩키지를 사용하는데있어서, 처음 2년이 컸다. 우연히 공부했던 것과는 달리 합병으로 인해서, 억지로라도 전문가가되어야 했을때, 정말 도움이 되었던 것은 내 자신의 경험과 지식이었다. 다행히 이전에 프로젝트에서 프로세스와 분석업무를 맡으면서 죽어라 코딩하고 분석했던 것이 정말 도움이 되었다. 모두가 안될꺼라고 했는데, 건강을 상해가면서까지 매일 매일 미친듯이 일하고 코딩할때, 최악의 코딩을 했다. 내가 컴전공도 아니고 배운것도 일천해서, 만든게 모든 업무를 총괄하면서 코딩한게 1만줄이다. 만들고 1년만에 sas 전문가가 오셔서 그 코드를 9개 정도의 부분만 부분 코드드로 바꿨다.

 그 이후에도 엄청나게 많은 그리고 몇 천줄의 코드를 짜기는 했지만 만줄을 넘긴 적은 없다. 그때 이후에 다른 비지니스로 넘어가서 초창기에 코딩을 몇 번 해봤지만, 늘 남들에게 코딩을 넘겨야 했기 때문에. 늘 상 깔끔하게 짜려고 노력했고, 주석도 소설 쓰는 것처럼 적어 놓았다. 그렇게 많은 분야의 일을 하면서 코딩의 시간의 벽을 깔끔하게 부셔 버리게 되었다. 근데 내가 가장 기본을 다진 것은 sas가 아니라. C나 자바를 개인적으로 공부하고 코딩하면서 배운 것이다. 그게 아니었다면, 그저그런코더로만 남았을 것이다. 코딩을 좀더 잘하고 아주 빠르게 콘트롤 하게 되면서, 분석하고 ppt 만들만한 시간이 있었던 것이다. 코딩을 잘하니까, 다양한 조건이나. 상태를 시험할 여유가 있었던 것이다. 그게 아니라며는 어떨지 모르겠다.
 
 기본기가 탄탄하지 않은 나같은 비전공자가 할 수 있는 것은최대한 빠르고, 정확하게 핸들링할 수 있는능력을 가져야 한다. 설계나 OS 레벨의 로레벨 코딩을 할 이유가 없다면, 그 정도라도 해야겠지. 물론 그것도 알아두면. 좋겠지만 어디 세상일이 마음처럼 잘되는 것은 아니니 말이다. 프로그래밍은 툴이라는 동료들도 있지만, 그 벽을 넘지 못하면 더 이상의 진전이 없으니 잘해야지..

 근데 내가 일에서 가장 많이 고민하는 부분은 유감스럽게도, sas가 아니라 vba이고 이건 아무리 해도 잘 날지를 않는다. 예전에는 빠릿하게 따라갔는데, 이제는 잘 되지를 않는다. 열심히 하는데, 잘 안되는구나. 이건 언제쯤 1만시간의 벽을 허물 수 있으려나.
반응형

'Programming' 카테고리의 다른 글

MSSQL-형변환  (1) 2013.04.28
Visual Studio Error  (1) 2013.02.19
역시나 검색이 짱이다.  (0) 2013.01.10
빅데이터 관련해서 좋은 사이트  (0) 2012.10.04
내가 제일 싫어하는 것.  (0) 2012.05.25

+ Recent posts